useful

미국대학 졸업후 OPT와 STEM OPT

ifnotnow82 2024. 2. 25. 02:27

OPT란 무엇일까?

Optional Practical Traning의 약자인 OPT는, 즉 미국대학에서 F1비자로 공부하여 졸업한 학생들에 한해서 1년에서 최대 3년까지

일할 수 있는 합법적인 기회를 주는 프로그램이다.

 

OPT는 기본적으로 1년이다. 하지만 소위 STEM이라는 전공을 한 사람들에게는 그 기간이 무려 3년까지 늘어날 기회가 주어진다. 그럼 과연 STEM은 무엇일까?

 

STEM 전공이란 무엇일까?

Science, Technology, Engeering, and Mathmatics의 약자인 STEM은, 말 그대로 과학, 기술, 엔지니어링, 수학과 관련된

이공계 전공을 말한다. 미국은 늘 이쪽 분야들의 인력이 필요하고 또한 외국인 졸업생들 중에서 특히 국가산업에 중요한 이 분야의 우수인력을 확보하고 싶어하기에 이 4가지 관련 전공을 졸업한 학생들에게는 최대 3년까지의 OPT기회를 제공한다.

 

STEM OPT 지원 타임테이블

 

 

OPT와 관련하여 자주묻는 질문들

1. OPT는 연장이 가능한가?

- OPT는 연장은 불가능하다. 대학과정을 졸업후 단 1회만 제공된다. 다만, 각 수준의 대학에서 공부하고 졸업할 때마다 새로운 OPT를 받을 수 있다. 

 

2. 미국에서 학부, 석사, 박사를 취득하면 여러번 받을 수 있나요?

- 그렇다. OPT는 각 과정 졸업후 각각 제공받을 수 있다. 예를 들어, 대학교(BA)를 졸업 후  OPT를 받을 수 있고, 석사과정(MA)을 졸업 후

OPT를 받을 수 있고, 마지막으로 박사(PhD)과정 졸업 후 OPT를 받을 수 있다.

 

3. 커뮤니티컬리지(2년제) 졸업후에도 OPT를 받을 수 있나요?

- 가능하다. 직업을 갖거나 편입을 위한 목적으로 존재하는 커뮤니티컬리지(Community College)는 보통 과정이 2년이다. 이 과정을 졸업하면 받는 학위는 Associate Degree (전문학사)다. 이 학위를 받으면 OPT를 받을 수 있다. 하지만 STEM OPT는 불가하다. 즉 1년 짜리 OPT만 가능하다는 것이다.

 

레딧에 올라와 있는 OPT 팁은..

미국의 네이버 지식인을 불리는 레딧닷컴에는 이런 질문이 많이 올라오는데, 한 외국인 학생에 따르면 OPT를 최대한 활용하면 최대 무려 21년까지 미국에서 합법적으로 일을 가능하다고 한다. 생각만해도 힘들어보이는 그 지난한 과정을 아래에 약식으로 정리해 보았다.  

 

- (2년) 커뮤니티컬리지(CC) 입학 및 졸업: STEM관련 전공추천 (Associate degree 전문학사학위 획득) 

 

- (1년) OPT 사용: 1년간 열심히 일해서, 인맥과 경력 쌓기.

 

- (2년) 4년제 대학(BA)으로 편입: college 또는 university 3-4년과정 공부 (BA degree 학사학위 획득)

 

- (3년) OPT 사용: STEM이어야함. 미친듯이 일해서 역시 인맥과 경력 쌓기.

 

- (2년) 대학원(MA) 입학: STEM관련 대학원 입학하여 2년과정 공부 (MA degree 석사학위 획득)

 

- (3년) OPT 사용: 역시 최선을 다해 일해서 인맥과 경력을 쌓고 이정도되면 인정을 받아야 함.

 

- (5년) 박사과정(PhD) 입학: 미국대학 박사는 보통 '학비+생활비'펀딩이 가능함. 그러니 이때부터 돈걱정 사라짐.

 

- (3년) OPT 사용: 이제 거의 관련분야의 전문가임. 하지만 방심은 금물 여전히 최선을 다해 일하며 인맥과 실력을 확고히 해야함.

OPT지원서의 일부

 

H1B 꾸준함과 조금의 운만 있다면..

그리고 사실 왠만큼 실력이 있다면 그리고 운이 조금만 따른다면 위와 같은 과정을 전부 거치지 않아도 미국에서 합법적으로 일할 수 있는 워크비자 H1B비자를 받을 수 있다.

 

다시 말해, 커뮤니티커리지 OPT를 제외한 대학OPT와 대학원OPT 그리고 박사OPT를 사용할때마다 워크비자인 H1B를 지원할 수 있는 기회가 주어지기 때문이다. 그리고 그것은 소위 뺑뺑이 추첨식이기 때문에 오직 운이 좋아야 가능하다. 다만 학력이 높을수록 그 퍼센티지는 올라가기 때문에 유리하다.   

 

 

세상이 정말 좋아졌다. 이러한 모든 정보들이 공개되어 있다. 문제는 내가 정말로 이 커리어를 원하는가? 내가 정말로 선택과 집중을 할 수 있는가이다. 지금 이시간에도 정보와 기회는 넘쳐나고 있다. 넷플릭스와 틱톡을 보는가 아니면 커리어를 위한 스터디와 준비를 하는가? 그것이 나의 미래를 결정할 것은 불을 보듯 뻔하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