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useful

테슬라 모델3 '최대 배터리 충전 감소됨' 사례

by ifnotnow82 2022. 5. 27.

2021년 3월에 인도받은 테슬라 모델3 스탠다드레인지플러스.

 

사실 크고 작은 오류가 존재했었는데.. 대부분 소프트웨어 프로그램 업데이트 원격으로 수정되었지만 난감했던 오류중에 하나가 바로 '최대 배터리 충전 레벨 감소됨' 오류였다.

 

말그대로 “최대 배터리 충전 레벨 감소됨” 경고등이 아래 사진처럼 떴던 일이었다.

오류번호는 BMS_a029

위의 문구가 뜨면서 충전이 되지 않았다.

만약 중요한 상황이었다면 굉장히 난감했을터.

하지만 집근처였고, 서비스센터도 10km내에

있었기에 바로 센터에 입고했던 기억이다.

 

당시 테슬라 네이버 카페들에 글을 올려봐도

아는 이가 거의 없었다.

 

 

 

그럼 결과가 어땠을까?

거의 사형선고였다ㅋㅋ

 

센터에서 말하기를 '모델3 바닥 아래쪽에는 수많은 배터리 전지들이 연결되어있는데, 이 중 중간에 배터리 하나가 전압이상 문제가 발생했다'는 것이었다.

 

이어서 말하기를

"전압에 이상문제가 생기면, 배터리 전체를 다 갈아야한다고..."

뭐 배터리 보증기간이 8년이니까.. 그건 문제가 없었는데

진짜 문제는.. 그 배터리를 미국 텍사스에서

직접 공수해와야하며 이를 배로만 탁송하기 때문에

배터리를 접수하고 이전해서 수리하는데까지

족히 한달반이 걸린다는 것이었다ㅠㅜ

 

 

그리고 실제로 나는 한달반 후에

새로운 배터리로 바뀐 차를 인도받았다.

마치 새 차를 받은기분(?)ㅎㅎ

 

다행히 그 한달반 동안

운이 좋아서 센터차량을 전달받아

공짜(?)로 수퍼차저 충전하면서 잘 다녔던 기억이다.

 

이후로는 지금도 아주 잘 타고 다닌다.

마치 아이폰 배터리팩 갈아준것같은 느낌이랄까.

확실히 모델3을 1년 넘게 운전하면서

느낀점은 탈수록 돈버는 느낌.

특히 지금같은 고유가 시대에

거의 십분의일가격의 전기충전값에

행복하기 그지없다.

 

테슬라 차량은 뽑기(?)를 잘해야한다고들 말한다.

전적으로 동감한다ㅋ

테슬라를 이용하는 많은 분들이

굳이 나와 같은 경험이 없길 바라며

그래도 재밌던 기억이다. **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