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품 분석가(PA) 영어로는 Product Analyst의 역할과 직무에 대해 간단하게 정리해 보았습니다.
요즘 갈수록 중요해지는 직무가 바로 '데이터 관련'쪽입니다. 특히 기업이나 회사는 느낌적인 의사결정이 아닌 모든 의사결정을 데이터를 기반으로 하는 것이 기본적인 트렌드가 되었습니다. 따라서 더욱 중요하고 필요한 업무가 바로 데이터분석 관련 업무입니다.
그중에서도 '제품 분석가'와 '데이터 분석가'에 대한 애매모함이나 겹치는 부분이 분명 있습니다. 사실 명확하게 무 자르듯 그 분야를 선 긋기는 애매합니다. 하지만 최소한의 개념으로 두 직군을 구분해 볼 수 있습니다.
제품 분석가는 주로 앱 서비스 또는 웹 서비스 상에서 발생하게 되는 고객(유저)의 행동 로그 데이터를 분석하는 일을 하며, 보통의 직무는 다음과 같습니다.
- 고객(유저)이 제품(앱)을 어떻게 사용하고 있는가?
- 고객(유저)이 해당 웹 또는 앱에서 얼마나 체류하는가?
- 고객(유저)이 어떤 식으로 제품(앱)을 사용하는가?
- 코호트 분석
- 어떠한 지표를 확인하며, 그 지표를 체크하기 위한 데이터 로깅
- 제품의 AB Test
- UX 관점의 데이터 파악
- PM(Product Manager) 또는 웹디자이너와의 협업
제품 분석가는 크게 데이터 분석가(Data Analyst)의 범주 안에 속하며, 더 크게는 데이터 엔지니어(Data Engeneer)에 속하기도 합니다. 따라서 더 나은 제품 분석가가 되기 위해서는 때로는 데이터 분석가나 데이터 엔지니어의 시각과 통찰력으로 비판적인 사고를 하면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회사나 기업마다 제품 분석가를 따로 두는 경우도 있고, 여력이 충분치 않을 때는 데이터 분석가라는 이름으로 제품 분석가의 업무를 맡게 할 수도 있습니다. 따라서 면접이나 채용지원 시 정확하게 판단하고 확인해야 할 것입니다. 데이터 분석관련 일에 도전하는 분들게 도움이 되면 좋겠습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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